지역이나 직업 또는 종교등 서로 유대관게를 지닌 개인이나 단체가 모여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하여 자금모집과 이용을 추구하는 비영리 금융기관인 신용협동조합을 줄여 흔히 신협이라고 부릅니다.

 

 

 

신협은 전국적으로 920개가 넘는 지점이 있는데 각 지점별로 신협 금리가 다르답니다. 제 1금융권인 은행들에 비해 금리가 높은 까닭에 유래가 없던 저금리로 재테크고민을 하게 하는 요즘 1포인트의 금리라도 높은 금리를 원하시는 분들이 찾는 곳이 바로 신협이기도 합니다.

 

 

각 지점마다 금리가 다른 신협 금리~

작은 군 단위에만도 서너개의 신협이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금리가 조금이라도 높은 곳을 찾아서 제대로 이용할수 있을까요?

얼마전 제가 자주 가는 주부 커뮤니티에서 어떤분이 인근지역의 신협금리비교라고 하면서 글을 올린것을 보았답니다.

 

 

물론 그분도 적금통장을 개설하려고 가까운 신협마다 전화를 하거나 방문한 길에 금리를 알아와 여러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카페에 올려주신것이지요.

아마도 대부분의 분들이 전화나 직접 내방하여 신협 금리를 알아보실거예요.

 

 

 

그런데 집에 앉아서 편하게 신협 금리 비교를 할수 있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바로 전국신협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네이버나 다음등의 포탈검색사이트에서 신협을 검색하면 신협인터넷뱅킹사이트가 나옵니다.

그 사이트의 메뉴중 전국신협찾기 메뉴를 클릭해 보세요.

 

 

위와 같은 화면에서 신협별 금리안내 탭을 눌러주신후 본인이 사는 곳 부근의 신협을 찾아 금리를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최남단이라 할수 있는 제주도의 신협 금리와 특별시의 가장 핫한 도시중 하나인 강남에 있는 신협 금리는 어떻게 차이날까 문득 궁금한 생각이 들어서 제주도에 있는 신협 한 지점과 강남에 있는 신협 한 지점의 예금금리를 비교해 보았어요.

 

우선 제주도를 클릭하고 제주도 전체의 각 지점별 주소중 아무거나 하나를 클릭했습니다.

 

 

제주시에 위치한 고산신협의 경우 1년, 2년, 3년 정기예탁금은 모두 2.1%입니다. 정기적금의 경우 2.4%이구요

 

 

이번에는 강남에 있는 신협중 하나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강남의 남서울 신협의 경우 정기에탁금의 금리가 12개월과 24개월은 1.75%, 36개월은 1.9%입니다.

정기적금의 경우에는 12개월에 2.4%, 24개월은 2.5%, 36개월은 2.6%이네요.

대표적인 부촌인  강남이 신협 금리 비교시 더 높은 금리이지 않을까 싶었는데 정기예탁금의 경우에는 오히려 제주도의 고산신협이 더 높네요.

이것도 제주도의 한 신협과 강남의 한 신협을 비교한 것이기 때문에 그 근처의 다른 신협들도 그렇다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신협이 제2금융권이라 혹시라도 영업정지나 파산으로 인한 손해가 걱정되실지도 모르지만 신협도 영업정지나 파산 등으로 인하여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신협예금자보호기금을 설치해서 운영함으로써 조합원들의 예금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신협이 파산한다면 신협을 이용하는 조합원들도 일반 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까지 예금을 보호 받을 수 있는 예금자 보호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협 조합원으로써 배당성격을 갖는 출자금에 대해서는 보호받지 못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