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며...
이번주는 민법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고 있습니다.
★
민법 한과목이 아니라 그냥 민법 한주 수강분량,, 한챕터... 물권법에서...
민법 공부방법 알듯 모를듯
다가오는 듯 하면 멀어지고 먼 듯하면 다가오는 듯합니다.
시기적으로 지금은 공인중개사 과정 4순환에 접어 들었지요
1월에 수강 시작해서 3번의 강의를 마치고 7~8월은 문제풀이 과정인데 그동안 매일매일 꼬박꼬박 빼놓지 않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머 공시법이나 세법은 2순환때 제대로 강의 못듣고 그냥 넘어간듯 합니다.
하지만 민법!!!
다른분들도 너무 중요하고 어렵다고 하시고 강의해주시는 교수님도 어려우니까 정말 열심히 해야한다고 하셔서 나름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이번주강의 물권법 파트를 문제를 푸는데 이건 먼소린지 당최 모르겠는거예요.
☆
그래서 11월 12월 기초강의에서 민법 물권법 파트를 듣고 3,4월 강의로 다시한번 듣고 그리고 7,8월 강의로 다시 듣고....3번을 반복했더니 아~~ 스럽게 조금... 정말 아주 조금 이해가 가고 내용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다시 강의 들으며 문제풀이시에 설명해주시는 요점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다 끝낸것도 아니고 후반부 강의를 다 못들었는데도 장장 여섯페이지가 넘어갑니다.
민법 공부방법은 멀까요?
한 네번(이번주만 한파트를 네번...ㅠㅠ)듣고 나니 드는 생각은 민법은 이해과목입니다.
지금 공인중개사 공부를 처음 시작했던 일월이라면 한강의 한강의 민법 강의를 들을때마다 모르는 용어며 내용들을 스탑버튼 누르며 이해하고 넘어가려 애썼을것 같습니다.
ㄱ리고 다시 암기를 하며 공부 했더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때는 그냥 그렇게 강의만 열심히 듣는 식으로 민법 공부방법을 택하면 될것 같았습니다.
민법은 말장난이요 국어장난이요 국어능력을 키우기 딱 좋은 과목이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잘 이해하고 있으면 생활에 관련된 법이니 재미있습니다.
어찌보면 그럼 당연하지 그렇게 판결해야지 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있는 반면에 왜?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민법교수님들 말씀이 절대 왜?라는 의문을 갖지 말라고 하시죠.
그냥 법에서 그렇게 하라고 판결 난거니까 시험을 준비하는 우리로써는 있는 그래로 열심히 받아들이는게 최선이다!! 라고요.
물권법의 등기추정력에 대한 설명이었는데
근저당권의 말소등기는 권리소멸의 추정력을 갖는다 하지만 불법말소가 되면 권리소멸의 추정력은 깨진다...
이게 무슨 말장난같은 시츄에이션입니까?
이해력 좋으신 분들은 바로 이해하실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근저당권을 말소 즉 없애는 등기는 당연히 근저당권이 가지는 권리가 없어졌다는걸 알려주죠..그 알게 해 준다는 걸 추정력이라 하는겁니다.
그럼 그 말소등기가 불법이라서 다시 말소가 되면 그 근저당권은 살아나게 되니까 권리소멸의 추정력, 권리가 없어졌다라는 조건이 사라졌으니 그렇게 추정할수 없겠죠...
생각해보면 아주 아주 당연한 말입니다.
그렇게 쉬운 얘기를 가지고 저런 어려운 말들로 설명하니,,, 참.. 헛웃음이 나옵니다.
대부분의 공인중개사 과목들이 저런식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법과 관련된 과목들이 저런식이라는 말이지요.
그냥 휘리릭 강의를 들을 땐 그냥 저렇게 암기해야 하나보다 라고 생각했는데 정지기능을 누르고 가만히 생각하니 너무나도 당연한 소리인 겁니다.
학생들이 이해하는 눈빛이 아닌지 강의 하시는 교수님도 답답해 어쩔줄을 모르시구요ㅎㅎㅎ
그렇죠.. 니가 물건을 반품하면 반품영수증을 보면 물건이 없다는 것을 알수 있다
하지만 반품영수증이 없다면 니가 물건을 반품했다라고 생각할 수는 없다
머 이런식의 당연한 소리인데...
그 순간 민법 공부방법은 암기가 아니라 이해구나 이런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에 영어로 성경공부를 해본 적이 있는데 사실 우리나라 성경책을 읽다보면 이게 무슨 소린지... 잘 이해 안가는 구절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영어로된 성경은 단어 뜻만 알면 그냥 자연스럽게 납득이 가더라구요.
아마도 우리나라 법 조문도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 법 조문과 설명들을 영어로 읽으면 더 쉽지 않을까 라는 어이없는 생각이 드네요.
누군가 민법 공부를 시작하신다면 꼭 이런 얘기를 해드리고 싶어요.
민법 공부방법!!
이해를 먼저하고 암기하라~~
저도 그리하고 있긴 하지만 100여일도 남지 않은 시간동안 잘 해나갈수 있을지 살짝 염려가 되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