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입신고 쉽게 하는 방법
아직은 꽃샘추위가 느껴지지만 요 몇일 지나고 나면 따뜻한 봄바람을 느낄수 있겠지요.
바야흐로 이사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사를 하면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고는 전입신고를 하게 됩니다.
보통은 새로 이사간 지역의 주민센터나 읍면사무소로 찾아가서 전입신고를 하게 되는 데요
인터넷으로 할수 없는게 있을까 라는 생각마저 들게 하는 세상이지요.
그래서 인터넷 전입신고 또한 가능합니다.
오늘은 인터넷 전입신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과거에는 행정기관에 가서 비치된 전입신고 용지를 작성해서 전입신고를 하고 확정일자를 받았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인터넷 전입신고를 할수 있습니다.
바로 민원24라는 사이트를 통해서입니다.
위사이트의 메인화면에 전입신고라는 메뉴가 있어요.
인터넷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 위 메뉴를 클릭합니다.
유의사항 숙지하였음을 확인하는 란을 체크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로그인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회원가입이 안되셔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주민등록초본이나 주민등록등본등의 서류들도 민원24시 사이트를 이용하여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해 두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전입신고서의 전입구분란을 꼼꼼히 읽어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란에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신청인에 대한 정보들을 입력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전입신고서 양식이 뜨면 세대주 정보뿐 아니라 이사가는 곳의 주소등에 대한 내용을 입력한후 전출지 주소 조회를 눌러 자신이 먼저 살던곳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전출지 주소 조회를 누르면 아패처럼 공인인증서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민원24시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필수서류가 있다면 바로 공인인증서 입니다.
행정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전입신고시 필요서류는 신분증이며 인터넷 전입신고시 필수 준비물은 바로 공인인증서 입니다.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주소 검색창이 뜨면 이사오기 전의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그리고 나서 도로명주소의 주소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주소가 맞으면 확인을 눌러 줍니다.
자신이 살던곳의 주소가 입력되었으면 이번에는 전입자 인적사항을 입력할 차례입니다.
신청인이 전입시 신청인 인적사항을 포함하여 기입하도록 합니다.
추가할 세대원이 있을 경우에는 추가 버튼을 눌러서 입력하면 됩니다.
빈 칸을 다 입력하고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받을 수 있도록 서명기재란에 우편물 수령주소를 변경하고자 하는 사람의 이름을 입력한후 정보제공 동의 박스를 체크하여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전입신고가 끝납니다.
전입신고로 인해 효력이 발생하는 시간은 전입신고를 한 날 다음날의 0시입니다.
전입신고를 하는 중요한 이유중의 하나가 자가주택이 아니신 분들은 임대차보호를 받기 위함인데요 이런분들은 확정일자를 받아야 하는데 인터넷에서도 확정일자를 받을수 있답니다.
온라인등기소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 이 사이트에 메인화면 상단에서 확정일자를 쉽게 찾을수 있어요.
이상으로 인터넷 전입신고 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