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면 산과 들에 온통 파릇한 기운이 넘쳐납니다.

우리 식탁에 올라 봄기운을 불어 넣어주고 춘곤증을 없애주는 식품으로 봄나물이 제격인데 봄나물 중에서도  달래, 냉이와 함께 ‘봄나물 삼총사’라고 통하는 씀바귀가 있습니다.

 

 

씀바귀는 쓴맛이 강하여 봄철에 떨어진 식욕을 돋우는 데 좋습니다.

또한 소화기능을 도와주고, 항산화 작용 및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데 어릴적 밥상위에 올라온 씀바귀 반찬을 한입 먹어보고 쓰다고 투정하는 제게 소화가 잘되게 해주는 나물이라며 설명해주시던 어머니 말씀이 불현듯 스칩니다.

오늘은 씀바귀무침 하는 법과 씀바귀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1. 소화기능 향상

씀바귀 효능은 첫째 소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이는 씀바귀의 쓴맛을 내는 트리테르페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쓴맛이 위와 장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성분이기에 소화기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화불량 증세가 있을때 씀바귀를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씀바귀무침할때 쓴맛이 싫다고 너무 우려내면 효능면에서 가치가 떨어질수 있으니 적당히 우려내야 합니다

 

2. 면역력 증진

우리 몸을 유지하는 첫번째 능력이 바로 면역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면역력이 나쁘면 아주 사소한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인체에 침투하더라도 저항력이 약해 각종 질병에 노출에 위험이 많아집니다.

씀바귀에 함유된 알리파틱이라는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3. 성인병 예방을 하는 씀바귀 효능

현대인들이 염려하는 질병중의 하나가 바로 성인병입니다.

성인병은  혈관안에 콜레스테롤의 침착이 많아지면서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고 혈압이 높아져 생기는 동맥경화나 고혈압, 뇌졸중 등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씀바귀가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항암효과

 

 

씀바귀에 풍부한 알리파틱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줄 뿐만아니라 암세포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우리 몸속의 건강한 세포는 지켜주면서 암세포만을 억제시키는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최저 60%에서 최고 87%까지 암세포의 증진을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5. 노화를 예방하는 씀바귀 효능

우리 몸에는 유해산소라고 불리는 활성산소가 있는데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체내의 정상적인 세포들을 파괴해서 피부나 인체의 노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항산화성분이 많은 음식들을 많이 먹어야 한다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으실거예요

씀바귀에 함유된 시나로사이드라는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염증완화

몸에 상처가 났을때 씀바귀를 먹으면 빨리 낫는다고 하는데 씀바귀에는 염증을 없애주는 소염효과가 있는 씀바귀가 몸에 난 염증을 제거해 준다거나 찰과상 등의 상처를 치료하는데 좋은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씀바귀무침 하는법

■ 재료 : 씀바귀 한줌, 다진대파 약간, 참기름 1/2T,  매실청 1T, 다진마늘 1/2T, 고추장 1T, 고추가루1/2T,식초 1T, 통깨

 



■ 요리방법
1. 씀바귀는 잔뿌리를 잘라내 깨끗이 씻어줍니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줍니다.
3. 찬물에 헹궈서 2시간정도 쓴맛을 우려냅니다. 쓴맛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우려내는 시간을 줄입니다.
4. 분량의 재료를 넣어 초고추장을 만듭니
5. 씀바귀를 살짝 짜서 뭉치지 않게 털고 초고추장과 다진대파, 참기름을 넣어 맛있게 무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