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첫발을 내딛으면 스스로 헤쳐나가야 할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회사에 다니면서 부모님과의 독립을 하면서부터 혼자만의 인생을 꾸릴 집을 구하는 문제라던지 자동차 구입 등등 이것저것 작은 규모에서 나름 큰규모의 자금까지도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시기가 되죠.

 

계획성있게 월급을 관리하고 사용했음에도 가끔은 피치못할 상황 때문에 돈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는 듯 싶습니다.

이럴 때 보통은 카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지만 좀더 액수가 커진다면 현금서비스 보다는 은행권의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일인 듯 싶습니다.

회사에 입사한지 3개월이 지나고 회사에서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다면 직장인신용대출 받기에는 개인사업자에 비해 훨씬 유리한 조건인 듯 싶습니다.

신용대출이란 것은 특별한 담보를 제공하지 않고 본인의 신용만으로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직장인신용대출의 경우 좀더 쉽게 대출이 가능하죠.

따라서 담보 대출에 비해 절차는 간단하지만 상대적으로 대출이자가 비싸며 대출금액의 제한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신용대출을 받으려 할 때에는 신용등급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월급 등의 고정 소득이나 다른 은행의 대출 여부와 액수등도 대출을 받을 때 중요하게 체크됩니다.

간편하고 쉬운 업무처리가 가능하지만 금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는데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납니다. 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을 경우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들은 최저 연리 5% 내외의 조건으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은 이자제한법에 따른 최고 금리 30%를 주어도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수 있습니다.

대부업법에 의해 대부업체의 최고 금리는 39%로로 정해져 있지만 잘못된 선택을 하게되면 불법 대부업체를 만나 원금보다 더 많은 이자를 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금융회사별 신용대출 한도와 대출금리 및 상환기간은 어떻게 다를까요?

각 금융사별로 알아봤습니다. 우선 제1금융권인 은행입니다.

은행은 신용등급 1~6등급까지 가능하며 국내은행에서는 5~10%, 외국은행에서는 6~18%3~5년 약정기간으로 대출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저축은행등의 기관입니다.

서민저축기관은 6~8등급인 분들이 이용 가능하며 연이율 10~30%3년간 대출가능합니다.

법정 대부업체의 경우 8~10등급이신 분들이 39% 이내에서 2년까지 대출이 이루어질수 있습니다.

직장인 분들은 회사가 신원보증의 배경이 되기 때문에 평소 신용등급 관리만 잘 하셨다면 직장인신용대출이 수월할수 있지만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은 1, 2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렵다고 해서 이자와 상환 가능성을 간과하시고 비싼 카드론이나 대부업체의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신용등급이 더욱 하락하고 이자가 이자를 낳아 감당할수 없을 정도로 빚이 늘어나는 경우도 봤습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몇 년동안 갚은 이자가 원금을 훌쩍 넘었는데도 여전히 이자만 내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더라구요.

채무 불이행으로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의 상황에 이르는 분들은 이런 과정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채무불이행자가 되면 정상적인 경제생활이 어렵게 되고 가족은 물론 본인자신의 상황도 피폐해지기 쉬우므로 대출을 받을 때는 앞으로의 대출금 상환가능성을 타진하여 시중한 결정을 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대출가능 여부와 금리, 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신용조회를 하시는데 이는 조회 기록을 남기며 잦은 신용등급조회는 신용등급 하락의 요인이 될수 있으니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인신용대출 쉽게 받을수 있지만 갚을 때는 쉽지 않다는 점 생각하셔서 현명하고 계획된 대출 받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