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은퇴이후의 소득창출은 희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여전히 은퇴후 인기 창업 아이템으로 치킨, 호프, 카페 등 음식점 프랜차이즈와 편의점 창업이 항상 1위로 꼽히곤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이미 포화상태를 넘어선 폐업하는 1순위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섣불리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오히려 수십 년간 모은 노후자금만 잃을 수 있는데요 편의점 창업을 위해서 철저한 사전조사와 준비 작업이 있어야만 손해의 요소를 줄일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 편의점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편의점신규창업의 규모가 최초로 4천 개를 넘어 사상 최대인 2만 개를 넘게 되고, 매출액 규모도 10조를 돌파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고도성장세로 진행 되는 등 편의점 창업시장은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편의점 창업을 하려는 분 입장에서는 그만큼 경쟁이 많다는 뜻이며 이미 포화상태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많은 창업점포 중에서도 잘되는 집과 문닫는 점이 공존한다는 것 또한 사실이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그래도 편의점 창업을 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 편의점 창업을 할 것인지 짚어봐야 할것입니다.

 

첫째. 신도시 개발 및 지방도로 신설이 활발하게 진행 되는 곳을 눈여겨 보세요.

신도시 및 지방도로가 건설되면 새로운 상권이 만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둘째. 대형 오피스 및 주거형 건물이 신축 되고 있는 상권을 살펴보세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주상복합형의 대형 건물들이 계속 신축 되며 이런곳은 담배판매권을 허가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 매장들 또한 창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담배판매권의 허가는 편의점 매출에 중요한 부분인데 편의점 매출에서 담배 판매 매출이 50% 정도를 차지하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셋째, 아파트 재개발, 재건축 시장

대규모 재개발 단지는 신규상가가 생기는데 상가의 필수 분양 아이템인 편의점의 입점은 당연한 것이고, 재건축단지의 경우 기존 단지보다 세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상권이 커지는 효과로 인해 새로운 점포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넷째, 적은 창업 비용과 대기업과 유사한 시스템을 갖춘 브랜드를 선택하세요.

 

편의점 창업시 브랜드와 개인 편의점 창업으로 나뉘어 지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대기업 편의점은 운영에 대해 본사의 인력파견등의 창업에 대한 지원이 많아 편의점 창업 초기 매장 운용에 대한 장점이 있지만,

수익을 나누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입면에서 생계형 자영업 창업자에게는 다소 마이너스가 되는 요인입니다.

 

편의점 창업 쉽지 않은 길이지만 모든 일에는 흥하는 사람과 망하는 사람은 공존하는 법입니다. 열심히 뛰고 정보를 모아 흥하는 편의점 창업이 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